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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쿠시마

후쿠시마 핵발전소 차수벽, 최고 10도 온도 상승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의 동토차수벽일부에서 온도가 상승해 최고 10를 넘은 것으로 밝혀졌다. ‘동토차수벽은 주변 땅을 얼려 지하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이며, 통상 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도쿄전력이 온도 상승 사실을 1028일 공식 발표하자, 온도 상승으로 동토차수벽이 제 기능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동토차수벽은 오염수 발생을 줄이기 위해 2016년에 사고가 난 1~4호기 원자로 건물을 둘러싼 형태로 설치되었다. 땅속 깊이는 약 30m, 총 길이는 1.5km이다. 1m 간격으로 1600개 배치된 동결관에 약 -30의 냉각액을 넣어 주변 땅을 얼린다. 소위 땅속 얼음벽으로 국비 약 345억 엔을 투자해 건설했다. 동토차수벽 건설은 터널 공사로 실적이 있는 기술이지만 핵발전소 사고 현장에 적용하기에는 그 실효성이 미지수였다. 건설 이후 2018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지만, 결과적으로 오염수 발생을 극적으로 줄이겠다는 애초 목표는 달성 못 했다.

 

 

 

이번에 온도가 상승한 곳은 4호기 남서쪽(산쪽)에 있는 동토벽의 일부(깊이 1~4m 부근) 지점이다. 동결관 근처에 설치한 측온관(測温管) , 우수 등을 흘려보내는 배수로(K배수로)가 동결관과 교차하는 부분에 온도 상승이 확인되었다.

 

도쿄전력 자료에 따르면 K배수로에는 동토차수벽과 교차하는 부분에, 동결로 인한 팽창을 막기 위해 보강 조치를 실시한 부분이 있다고 한다. 도쿄전력은 이 부분에 균열 등이 발생해 동결 범위에 물이 유출하고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온도 상승이 시작된 것은 지난 827일이다. 915일에는 온도 상승이 제일 심한 곳(깊이 2.5~3.5m)에서 0를 넘었고, 10월 중순에는 계속적으로 10전후에 달했다. 그 사이 도쿄전력은 온도 상승 사실을 공식 발표하지 않았다. 도쿄전력은 지하수 유입을 차단하는 기능에는 문제가 없다며 이후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오하라 츠나키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1년 11월(9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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