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핵평화, 해외

‘녹색 카우보이’ 데이비드 프리먼의 기억

사이먼 데이브 프리먼은 1926년 미국 테네시 주 채터누가에서 우산 수리공의 아들로 출생하여, 존손 대통령과 지미 카터 대통령을 도우며 미국 에너지 정책의 핵심부에서 일했을 뿐 아니라 운동 현장에서 많은 역할을 했다. 그는 202051294세의 나이로 버지니아 주에서 서거했다. 에리카 피카 지구의 벗 의장이 그를 추모하는 글을 소개한다. - 글쓴이 주 - 


S. 데이브 프리먼이 지금은 인기 없는 카우보이 모자를 쓰고 지구의 벗(Friends of the Earth) 선임 고문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게 거의 10년 전이다. 당시 우리는 후쿠시마 재난에 뒤이어 반핵 활동을 개시했으며 캘리포니아를 핵전력 없는 주로 바꾸고 미국에서 원자로 확장을 중단할 것을 약속했다.


데이브 프리먼의 추모글을 실은 지구의 벗 웹사이트



사실 내가 데이브를 처음 만났을 때는 촌스러운 행색을 한 그가 누구인지 몰랐음을 실토해야겠다. 그가 왜 녹색 카우보이로 불렸는지도 물론 몰랐다. 당시 우리의 기후 담당국장 데이먼 모글렌이 데이브를 사무실로 데려와서 활동가들에게 소개해주었다. 데이브가 데이먼 그리고 지구의 벗과 함께 발전시킨 관계는 지구의 벗, 캘리포니아의 에너지 정책 그리고 미국 내의 광범한 핵 르네상스 계획의 궤적을 바꾸었다.


데이브는 운동의 에너지, 깊이 있는 지식, 십수 년간 공공 전력 부문에서 발전시킨 방대한 관계 네트워크, 이상주의적 실용성, 변화를 위한 맹렬한 녹색 불꽃, 그리고 특히나 기후변화에 맞선 투쟁에서 비타협적 결의와 추진력을 가져다주었다. 데이브는 철학이나 논쟁 대신 행동을 바랐으며, 80대 후반의 나이에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활동했다.


데이브는 지구의 벗이 더 크고 더 정교하게 생각하도록 촉구했고, 친구에게서든 적에게서든 해답을 그냥 얻으려 하지 않았다. 그리고 데이브에게 라고 얘기하는 건 힘든 일이었다. 데이먼과 데이브가 이끈 모든 캠페인에서, 데이브의 전략은 원자로와 운영사들의 모든 경제적 기술적 세부 사항을 몇 달에 걸쳐 광범하게 조사하고, 규제 및 법률적 수단 그리고 여론을 위해 최상의 전문가들을 동원하는 것이었다. 물론 이런 캠페인을 벌여 나가는 데에는 언제나 큰돈이 필요했으며, 그들은 그것도 해결했다. 데이브의 확신은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우리가 이긴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주었다.


데이브는 자신의 신념에서 이상주의만을 고수하지 않았다. 그는 핵에너지 추진론자들을 경제성과 안전문제에서 실패하고 있음에도 기술을 맹신하는 종교적 광신자로 간주했지만, 전력회사와 노동자, 그리고 지역사회에 탈출구를 제공해야 한다고 믿었다.


환경 보호를 달성하기 위한 이런 분명한 접근법이야말로 지난 수십 년간, 그리고 우리의 창립 50주년에 와서도 지구의 벗의 가장 큰 성공의 지반이었다. 데이브의 지도하에 전개된 디아블로캐년 핵발소의 폐쇄를 위한 노력 속에서, 지구의 벗은 태평양가스전기, 지구의 벗, 전력노동조합, 그리고 폐쇄로 인해 영향받을 지역사회 사이의 역사적인 공동 제안을 협상했다. 공동 제안은 캘리포니아에서 마지막으로 운영되던 핵발전소를 가동 중단시키고, 핵에너지가 재생가능에너지로 대체되는 경로를 제공했으며, 노동자들의 전환을 위한 중요한 자원 만이 아니라 폐쇄로 영향받을 카운티들의 수입 보장까지 포함했다. 이 계약은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캘리포니아 주의회는 이 전환 계획에 자금을 제공하지 않으려는 캘리포니아 공공전력위원회의 결정을 무효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우리 관계가 깊어질 무렵, 나는 데이브에게 왜 또는 어떻게 지구의 벗을 찾게 되었는지 물었다. 데이브는 자신과 랄프 네이더가 에드 마키 상원의원을 만나고 있을 때, 2009년과 2010년에 타협된 자신의 기후 법안에 지구의 벗이 반대한 것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들었다고 회상했다. 이 말을 들은 데이브는 지구의 벗을 시험해봐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데이브를 알던 많은 사람이 확인해줄 수 있는 바처럼, 그와 일하기는 쉽지 않았다. 그는 많은 것들 특히 자원 문제에 대해 의견을 달리했고, 우리는 다른 길을 가야 했다. 하지만 데이브는 힘이었다. 그는 우리에게 비타협적인 현실주의자가 되도록, 하지만 동시에 야망을 품은 사람이 되도록 만들었고, 승리하기 위해 얼마나 멀리 가야 하는지를 깊이 생각하도록 했다. 우리를 더욱 영향력 있는 조직으로 만든 대가로, 데이브는 핵 신봉자들에 맞서 얻을 수 있는 자리를 갖게 되었다. 캘리포니아의 에너지 그리드를 바꾸고, 10년 안에 6개 이상의 원자로를 폐쇄시키고, 핵에너지 르네상스의 관에 더 많은 못을 박은 것이다.


데이브는 기후변화와 핵에너지에 맞서는 싸움 속의 거인이었다. 그가 이 나라 곳곳에 뿌린 녹색 에너지의 씨앗들그리고 핵발전소와 화석연료 발전소를 폐쇄한 그의 성공적인 노력 덕분에 더욱 안전해진 지역사회들이 그의 유산으로 오래 남을 것이다. 그는 자연을 위한 힘이었고 우리는 그를 그리워할 것이다.


* ‘녹색 카우보이라는 별명은 피부과 의사가 햇빛을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한 후 쓰게 된 카우보이 모자와 그의 녹색주의 운동을 합쳐서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번역 김현우 탈핵신문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0년 6월(78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