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탈핵 굿즈(Goods)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잘가라 핵발전’(Sortir du Nuclear) 네트워크는 150개 이상의 조직이 함께 하는 프랑스의 반핵운동 연대체다. 이 네트워크는 세계에서 핵발전 비중이 가장 높은 프랑스에서 반핵 캠페인을 조직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왔는데, 활동 중에는 영상물과 책자 등을 보급하는 문화 사업도 중요하게 포함된다.

 

탈핵 활동가 온라인 상점의 상품들

 

네트워크의 웹사이트에는 반핵 활동가 온라인 상점이 링크되어 있어서, 여기에서 탈핵 굿즈에 대한 온갖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우선 전단지와 포스터들이 있는데, EPR(유럽형 가업경수로) 반대 전단지와 반핵을 해야 할 여덟가지 좋은 이유를 적어 넣은 반핵 주기율표 포스터처럼 무료로 제공되는 것들도 많다.

 

스마일링선 스티커와 배지는 1400원 정도, ‘핵발전은 기후를 구하지 않는다티셔츠는 25천 원 정도 가격이다. 탈핵 로고가 들어간 메모장, 대나무펜, USB 메모리, 병따개, 머그컵, 에코백, 시위용 마스크와 소품, 현수막도 눈에 띈다.

 

이런 상품들은 캠페인의 재미를 더할 뿐 아니라, 탈핵운동을 확산하고, 사람들을 만나는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고민을 자극한다. 한국에도 지인에게 선물하고픈 좋은 탈핵 굿즈가 많아지면 어떨까.

* 탈핵 활동가 온라인 상점 https://boutique.sortirdunucleaire.org/

 

김현우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1년 9월(92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