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송전탑

홍천송전탑 백지화 요구하며 천막농성 돌입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

건설 백지화 요구하며 천막농성 돌입



'500kV HVDC(초고압 직류 송전)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하는 강원도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127일부터 홍천군청 앞에 천막농성장을 설치하고 24시간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4일에도 3차 홍천군민 궐기대회를 열고 삼보일배 행진을 마친 뒤 농성 천막을 설치했으나, 홍천군이 두 시간 만에 100여 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천막을 철거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가 124송전탑 결사 저지 홍천군민 3차 궐기대회를 열고, 꽃뫼공원에서 군청까지 삼보일배 행진을 했다. (사진=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는 강원도지사와 홍천군수에게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원천 무효 선언'을 촉구하고 있다. 


강원도지사, 송전탑 건설 반대 입장 재표명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는 12월 9일 오후 4시 30분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강원도청에서 만나 면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도지사에게 송전선로 사업 원천 무효 선언, △강원도-해당지자체장-대책위 3자 협의, △강원지역 국회의원단 공동 대응, △한전 감사 청구,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 등을 요구했다.


△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가 12월 9일 오후 강원도청으로 찾아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최문순 도지사는 송전탑 건설 반대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사진=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



대책위 요구에 대해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송전탑 건설 반대 입장 재표명했다. 아울러 △지중화, 액화수소 등 송전선로 대안 모색, △ 환경영향평가 대응, △산업부 장관 방문 추진, △현장 방문 및 소통구조 마련 등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홍천군과 군의회, 한전의 절차만 문제 삼아


허필홍 홍천군수와 군의회는 129일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홍천군수는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대해 입지선정위원회 위원 선정과 주민의견 수렴절차 등 문제점이 많이 있으므로 1217일로 예정된 입지선정위원회 회의에서 현재의 경과대역() 결정을 중단하고 합리적이고 새로운 방법으로 추진하라 그동안 졸속으로 추진되어 온 경과대역()은 상당수가 홍천군에 집중될 것이 예상되므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안으로 다시 선정하라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지중화를 포함한 특단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홍천군은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송전선로 관련 모든 절차를 거부할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했다.


홍천군과 ·군의회의 입장 발표에 대해 홍천군송전탑 반대대책위는 10일 논평을 통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홍천군과 의회가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은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강력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했다. 반면 "원점 재논의를 주장하면서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과대역안 재설정을 요구하는 것은 모순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전체 경과대역은 그대로 두고 홍천군 관내 경과대역만 일부수정하면, 이는 또 다른 지역 갈등과 주민 분열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가 12월 10일 농성장을 찾아온 연대자들과 함께 거리 선전전을 했다. (사진=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


대책위, 홍천군이 송전탑 건설 백지화 천명해야


대책위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은 시작부터가 잘못된 사업이라며, 홍천군과 의회가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백지화를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홍천군이 대책위와 합의 없이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여하거나 한전과 경과대역을 흥정하는 경솔함을 경계하라고 요구했다. 


△ 천막농성 4일째인 12월 10일에는 '예수살기' 목사들이 지지방문을 하고 투쟁기금을 전달했다. (사진=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


대책위 권성진 사무국장은 홍천군수의 입장에 대해 탈핵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대책위도 현재의 입지선정위원회를 무효화하고 진짜 주민이 참여해야 한다는 요구는 있으나, 결국은 송전탑 건설의 부당성을 군민들에게 낱낱이 알려 백지화하는 것이 목표라는 측면에서는 군수와 입장이 좀 다르다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홍천군에만 송전탑 100여 기를 증설하고, 24개 리의 3724가구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송전선로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는 삼척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나 울진 신한울 핵발전소 3·4호기와도 관련이 있다. 현재 산업부는 9차 국가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수립하면서 신한울 3·4호기를 제외했다. 찬핵진영과 보수야당 등 일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요구하고 있으나, 현 정부는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와 신규핵발전소 건설 금지를 기본 탈핵정책으로 수립했다. 삼척에서는 시민들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반대 싸움을 하고 있다. 

용석록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0년 12월(84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