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핵평화, 해외

정의로운 전환과 거리가 먼 핵발전

20212, 극한 날씨의 영향으로 미국 텍사스의 에너지 인프라가 마비되었다. 이 사건에 대해 재생가능에너지의 약점을 부각하는 주장들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일부 태양광과 풍력발전은 맹추위를 버텼고 핵발전 가동이 중단되어 문제를 악화시켰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기후위기의 대안으로 핵발전을 내세우려는 시도는 끊이지 않는다.

 

 

하인리히 뵐 재단 케이프타운 사무소가 발행한 보고서

 

 

하지만 최근 하인리히 뵐 재단 케이프타운 사무소에서 발행한 30쪽짜리 보고서는 이러한 시도가 잘못인 이유를 핵발전에 관한 일곱 가지 신화를 비판하면서 설명한다. 첫째, 핵발전이 신뢰할 수 있고 기후 사건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인가? 아니다, 영향을 받을 것이다. 둘째, 핵발전은 기저 부하 발전으로 필수적인가? 결코 아니다. 셋째, 탈핵은 온실가스 배출을 늘릴 수밖에 없는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넷째, 핵발전은 탄소중립인가? 아니다. 다섯째, 핵발전은 고임금의 노동조합 일자리를 창출하는가? 재생가능에너지만큼 많지 않다. 여섯째, 핵발전은 저렴한가? 실제로는 엄청나게 비싸다. 일곱째, 핵발전은 안전한가? 우리는 그 위험을 여전히 충분히 알 수 없다.

 

결국 보고서는 핵발전이 기후와 일자리 모두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정의로운 전환을 늦추거나 방해할 우려가 크다고 말한다. 보고서는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https://za.boell.org/en/2021/11/05/neither-climate-nor-jobs

 

 

김현우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2년 1월(96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