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울산(고리,신고리관련)

“신고리 5·6호기 송전선로 고장 나면 대규모 블랙아웃 우려”

신고리 핵발전소 5·6호기 준공 이후 765kV 송전선로에 문제가 생기면 대규모 광역정전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이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제출받은 신고리 5·6호기 준공대비 고리-새울본부 소외전력계통 건설 기본계획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준공 이후 신고리~북경남 765kV 송전선로 2회선에 고장이 일어날 경우, 대규모 발전기 탈락(6.2GW)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전국적인 광역정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이를 막기 위한 무효전력보상설비를 설치해야 한다고 한국전력은 판단했다.


△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에 건설 중인 신고리핵발전소 5·6호기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이는 대규모 전력 설비가 모여있는 고리-신고리 지역의 특성과 대규모 송전선로인 765kV에 따른 문제다. 한꺼번에 많은 양의 전력을 내보내는 송전선로에 문제가 생기면, 연쇄적인 반응으로 전체 전력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765kV 2회선 고장에 따른 광역정전을 5GW 정도로 예측했다. 지난 2011년 발생한 전국 순환 정전의 규모가 1GW 정도였음을 생각할 때 매우 큰 규모의 정전이 발생하는 것이다.


한수원은 이 계획에 따라 고리 원자력본부 내 유휴부지에 300억 원 규모의 무효전력보상설비를 설치할 방침을 세웠다. 765kV 송전선로는 다른 송전선로에 비해 내진 설계 등 안전설비가 잘 갖춰져 있지만, 20194월 신태백~신가평 선로에서 벼락으로 2회선이 동시에 고장 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설계상 ‘100년에 한 번 빈도로 고장이 날 것을 예측했던 일이 발생한 것이다.


최근 태풍으로 인한 핵발전소 가동 정지가 문제가 되는 가운데, 대규모 송전설비의 재난 취약성은 계속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밀양 송전탑 건설을 둘러싸고 지역주민과 시민사회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신고리~북경남 765kV 송전선로 공사가 강행되었던 점을 생각할 때, 재난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별도 비용까지 들여서 765kV 송전선로를 했어야만 했는가는 지적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헌석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0년 10월(82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