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이슈

시민사회, 수소제거장치 전수조사 촉구

KBS21일부터 보도한 내용을 보면, 한국수력원자력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후속 조치로 국내 핵발전소 사고를 대비해 설치한 수소제거장치(PAR)의 성능에 문제가 있다. 한수원이 2018년 독일의 업체에 의뢰해 성능시험을 한 결과 성능이 30~60%밖에 안 된다. 또 시험과정에 PAR의 촉매가 떨어져 가루로 흩날리면서 불이 붙은 것도 확인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PAR가 오히려 수소연소를 일으켜 원자로 내부 압력을 더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한수원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

 

'원자력안전과 미래'와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가 4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수소제거장치 2013년 시험이상보고서

 

한수원의 수소제거장치(PAR)2013년에도 성능이 적합하지 않았으나 시험성적서를 위조했다는 의혹이 있었다. 당시 한빛원전 안전성 검증단이 문제를 제기했고, 한수원은 검증단의 시정조치 요구에 따라 중장기 과제로 입증시험을 약속했었다. 그리고 2018년 독일에서 시험한 결과 성능에 문제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수원은 독일시험은 자체 시험이었으며, 규제기관의 인허가 성능시험 및 입증(20116~20133)을 완료한 뒤 20153월까지 국내 모든 핵발전소에 PAR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계획예방정비 때마다 건전성을 확인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한수원 규제기관 인허가 성능시험 거쳤다

 

원자력 안전과 미래’,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등은 34일 오전 서울 서초동에 있는 민주사회를변호사모임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핵발전소에 설치된 모든 PAR에 대해 구매시방서 규격을 만족하는지 전수조사하라고 촉구했다. PAR를 구매규격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전면 교체하고, 수소 폭발 방지를 위해 격납건물 내 설비를 모두 방폭형으로 교체하거나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PAR 결함과 은폐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총리실이 전면조사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탈핵시민행동은 이미 한 달 전인 25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고서 조작 행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전체 핵발전소 PAR 성능을 재검증하라고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24일 성명을 통해 책임자 처벌과 허술한 안전규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KBS 보도는 한수원 내부 제보자에 의해 취재가 시작되었다. 보도 이후 한수원이 내부 제보자 색출에 나서는 흐름이 있어 국회 등이 확인에 나섰고, 한수원은 제보자 색출 의혹을 부정하고 있다.

 

용석록 편집위원

탈핵신문 2021년 3월(86호)

 

 

 

 

탈핵신문은 독자의 구독료와 후원금으로 운영합니다.

탈핵신문 구독과 후원 신청 https://nonukesnews.kr/1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