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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이슈

“핵발전소 안전 문제는 전 국민 안전과 밀접한 관련 있다” -한수원과 발전사, 지진 대응에 외주업체 직원 빠져있어

지난 75일 울산에서 강도 5.0 지진이 발생(저녁 833)한 뒤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에 이어 발전사들도 지진 대응 문자를 외주업체 직원들에게는 보내지 않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수원 직원 가운데 방사능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내부직원은 5627, 외주업체 직원은 7181명이다. 한수원 외주업체 직원은 지진 발생 이후 해당 본부로부터 지진 발생이나 관련 조치 문자를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종훈 국회의원(울산)은 전화통화에서 최근 안전분야 업무를 외주화하는 것이 문제있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핵발전소는 전 국민의 안전과 연관 있는 분야임을 볼 때 외주업무를 어디까지 둘 것인지 등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종훈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 산하 각 기관에 요구한 지진대응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진 발생당일 월성발전은 911, 남부발전(부산발전)947, 고리발전은 950, 동서발전(울산발전)954분이 되어서야 직원들에게 비상대기 문자를 통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는 지진 발생 1시간 20여분 뒤, 월성본부는 지진 발생 40여분 만에 내부 직원들에게 지진발생 사실을 휴대전화 문자로 보냈다.

 

국가재난관리책임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은 YTN 뉴스를 보고서야 지진사실을 알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재난관리책임기관 조차도 문자 등의 직접적인 비상 상황 발생 통보 대상에서 빠져있는 것이다.

 

산자부 자료를 보면 산자부 차원의 체계적인 비상연락 시스템이 없고 대부분의 기관이 지진 발생 1시간이 지나서야 직원들에게 비상대기를 통보했다. 더군다나 외주업체 직원은 그 대상에서 빠져 있다.

 

지진 발생 당일 발전소 내에서 근무 중이던 외주업체 직원들은 발전소로부터 어떠한 통지도 받지 못했다. 안전관련 업무도 외주화된 조건에서 사고 발생 시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는데, 공동대응 체계가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김종훈 의원실은 한수원과 발전사 외주업체 직원 수와 직종 등을 정확히 파악한 뒤 국정감사 때 이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탈핵신문 2016년 8월호

용석록 통신원